1
책이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그 책을 이해하지 않으면 도저히 안 되는 그런 시점이 왔다.
나는 사실 실증주의가, 실증주의에 기반한 여러 분과학문들의 전개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았는데
그것을 비판하는 의견이 이해가 될리가 없지.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려면 신자유주의의 그 광범위한 패러다임을 이해해야하는데 그 작업 역시 무지 어려운 일일게다.

내 작은 의견으로는 이론과 실천이라는 문제를 떠나서(오늘 하루종일 붙들고 있었던 담론과 해방이라는 책이 그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학문을 하나의 이해의 틀로 생각한다면 그 학문은 엄청 넓은 분야를 집어넣을 수 있는 광대한 외형을 지니고 있어야한다.
신자유주의는 한국에서 수입할 때 좀 싸구려로 들어와서 경제적인 사조 혹은 탈규제에 대한 프로파간다 정도로 체감되지만
실은 국가, 사회, 그리고 그 구성원들의 의식구조를 바꿔놓는 하나의 (반)혁명이다.
..
정도밖에 느낀 점이 없다.
하루의 공부가 이렇게 막막했던 적은 참 오랜만인 것 같다. 08년 봄 아무것도 모르고 다시 학교로 왔을 때 닥치는대로 책을 읽을 때
들던 생각이 딱 그거였는데. 그땐 옆에서 같이 공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많았지.

2
집으로 복귀하고 통학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각할 시간이 너무 많이 주어지고 있다.
솔직히 서서 책을 읽다보면 쉽사리 지치곤 해서(요즘 읽는 책들의 난이도 문제도 크다)
책을 그냥 집어넣고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다 학교나 집에 도착하는 날들이 늘어나고 있다.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면서 이런저런 나를 둘러싼 문제들을 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 생각하는 것이다.
오늘같은 경우는 내가 사는 이유에 대해서 고민했다.
사는 이유에 대해 고민한다는 것은 다시 생각해보면 내가 나의 살아가는 상태에 대해
뭔가 불안감을 느끼고 그것을 정당화하려는 게 아닌가 싶은데......
어떤 요인에 의해 나는 지금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는 거지.
자꾸 생각은 많은데 내가 정작 하는 짓들을 보면 너무 어리석기 그지없을 뿐이다.
이건 아주 어렸을 때부터 그런 것 같은데 잘 안 고쳐져. 나는 8살때도 내가 어른스럽게 생각하는 줄 알았는데......
저번주 주말에는 술먹고 한 뻘짓들 때문에 아침에 도저히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었다. 눈뜨기 싫을 정도로 부끄러워서.
근데 이젠 그렇다고 사라져버릴 수도 없고 하니 그냥 얼굴에 철판깔고 사는 수 밖에 없는데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적어도 떳떳하고 남 눈치 안 보고 살면 좋겠다. 아니 그렇게 살아야만 하는데.
머리가 아프다. 주말에 마신 동동주가 아직 안 깼나봐.

3
요즘 친구들 사이에선 사회적인 통념, 혹은 기준이 원하는 인간상에 대한 토론이 한참이다.
우린 이제 적절히 잘 놀고 적절히 일도 잘 하고 적절히 나쁜 생각도 하지 말고 적절히 잘 사는 적절한 놈이 되어야한다는데
근데 그 통념을 요구하는 사회는 어디에 있을까.
기업에? 미디어에? 학교에?
그 통념을 요구하는 사람들은 그 사회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나 말하는 것일까? 하늘에서 뚝 떨어진 윤리도 아닐텐데.
그래서ㅡ좀 삐딱선 타는 나는 솔직히 그렇게 살고 싶지 않다.
나는 지독한 에고이스트라서 내 맘에 안 들면 내 머리털 하나도 안 뽑고 내 맘에 들면 내 온몸이라도 던질 건데
이러면 착하고 저러면 나쁘고 아주 순간의 윤리로 판가름해서 마음대로 혼내고 고치려는 그 정체불명의 사회가 나는 맘에 들지 않는다.

4
폰스토어가 오는 수,목요일에는 아이폰발송이 없을 것이라는 공지를 올렸다.
ㅠㅠㅠ너무 슬프다..제발 빨리 좀 보내줘!!!!!!!!!!!아이폰이 있음 생각을 좀 덜 하겠지?
정신건강상 멍하니 인터넷하는 게 좋을거야......

' > L'Ecume Des Jou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요일에 열심히 공부한 게 자랑  (1) 2010.10.16
하얀 소나타.  (0) 2010.09.30
철없는 남자 L  (0) 2010.09.27
생각많은 밤  (0) 2010.09.18
기묘한 하루, 조금은 사적인 이야기  (0) 2010.09.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