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웃은 지 오래되었다..


태풍이 온다고 해서 그런걸까.
점심이 지나도록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고 일어날 수가 없었다.
몸도 마음도 주머니사정도 그리고 여러가지 어두운 전망들로 인해, 요새 참 흐리다.

아무래도 집에서 나가야겠다.
우리 가족들을 절대로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개인으로서 나는 집에 더이상 있기 힘든듯 싶다.
처음 문장을 다시 고쳐말해야겠다. 아무래도 빨리 독립해야겠다. 근데 당분간은 독립할 방도가 보이지 않아......
그래서 더더욱 답답한 건지도 모르겠다.

습관처럼 인도에서 찍은 사진들을 만지다가 그만두곤 한다. 나는 6월중에 모든 사진 작업을 끝낼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여행기도 그렇고 사진도 그렇고 이렇게 힘든 일일지 생각치도 못했다.
나는 그 사진들을 만지기가, 그때의 기억들을 떠올리기가 너무 힘들다.
그때의 그 신나던, 사랑스럽던 풍경들과 사람들을 떠올리자면 현재의 내상태가 너무도 참기 힘들어서.
아대륙의 넓은 땅들을 바라보며, 많고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돌아다니던 그때의 자유가 너무도 그리워서 견디기 힘들어. 특히나 오늘 만진 스리나가르의 풍경들은 왈칵 울음이 쏟아질 것만 같다. 생각해보면 그때는 뭐가 그렇게 급하고 뭐가 그렇게 의심스러웠을까. 뭐가 그렇게 불만족스러웠을까. 음.

그처럼 만족스럽고, 신나고, 기쁨에 가득차있던 날들이 있을까.
단한번 있었던 사랑의 기억이 그때의 여행에 비견할만 하겠지만 그때의 기쁨은 그것보다 더 깊은 슬픔과 절망을 동반한 것이었으니까...아무래도 순전히 기쁘고 신나던 날들은 오직 인도에 있었던 그 날들뿐이었나보다.

아무래도 그때 했던 결심들을 나는 지켜야만 할 것 같다. 요새 너무 움츠러들었었나보다.
나는 역시나 내가 하고픈, 내가 정말 신이 나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그것을 해야만 한다.
더이상 공무원같은 현실타협은 생각하지 말자. 그게 현실적이지도 않다는 것을 이번에 느꼈으니까.
부모님과의 타협도 더이상 없고,,더이상 포기도 없다.
더이상 포기는 있어서 안 된다.
더이상 피하지 말자.

' > 인생의 잔재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강을 앞두고  (0) 2010.08.29
열정에 대해  (0) 2010.08.17
비참.  (0) 2010.07.30
잠이 오지 않는 밤.  (0) 2010.07.26
7.5 다시 'Before Sunrise'를 보고.  (0) 2010.07.05

+ Recent posts